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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카테고리 없음 2021. 11. 13. 19:49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여러곳에제출하는서류이기때문에발급방법을한번알아두면다음에쉽게서류를준비할수있어요. 서류를 받는 과정이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의 방법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해드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해 발급받는다.둘째,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다. 셋째, 1577-1000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발급받은 후 팩스로 받는다. 넷째,인터넷으로쉽게받는다. 이렇게 해서 네 가지 경우가 있어요. 역시 공단에 오지 않아도 되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고 쉬운 방법이겠지요. 저는 인터넷을 통해서 서류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의 경우, 간편하고 시간 제한 없이 언제든지 발행할 수 있지만, 준비물이 하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외 각종 인터넷서류를 수령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일단 발급받아 두면 여러 가지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하나 정도는 만들어 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인터넷을 통한 방법을 알아볼까요? 한 번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여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어느포털사이트를사용해서검색하던같은홈페이지가검색결과로나타나니까편한장소에서검색하시면좋습니다.
'네이버검색' 국민건강보험 메인 페이지 중간에 자주 가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거기를 클릭하면 건강보험 청원 신청 목록이 표시되므로, 자격 득실 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기타 진료내역 및 미지급환급금 조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상단메뉴 민원신청에서 개인민원 > 자격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순으로 들어가도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홈페이지가 개편될 때마다 메인 페이지가 바뀌기 때문에 상단 메뉴를 이용해서 들어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하면 페이지가 나오는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라는 창이 뜨고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에 주민번호를 적어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써서 인증을 하면 끝이에요. 이때 PC보안 프로그램이 필요하시면 체크박스를 선택해 설치해주시면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하면 바로 건강보험자격취득일과 상실일, 가입자 구분, 사업자 명칭 등의 다양한 리스트가 표시되는데, 지역세대원, 직장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지역세대주 등 그동안 자격을 취득했다가 상실한 리스트가 날짜별로 표시됩니다. 발행을 위해서 전체목록을 선택할 수도 있고 직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의 조회조건을 선택하여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또, 목록중에서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발급받으려면 목록상의 선택사항에서 주민등록번호를 표시하여 출력할지를 선택하신 후 전체를 할지 부분적으로 받으실지를 선택하신 후 프린트 발급이나 팩스발송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팩스를 보내려면 받으신 팩스 번호를 쓰신 후 팩스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때 최장 5분에서 1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저는 인터넷 발급을 하려고 했으니까 프린트 발급을 클릭합니다. 창이 새로 나오고 PDF 파일이 다운됩니다.이걸 열고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이때 정보 보호를 위해서 암호화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써야 하는데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 6자리를 쓰면 파일이 열립니다.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입하면 파일이 열립니다. 파일이 열리면, 프린트 상태의 버튼이 보이기 때문에, 눌러 인쇄합니다. 인터넷으로 서류를 제출하고 싶으신 분들은 pdf저장을 눌러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발급은 끝났습니다.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발행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위의 방법대로만 이용하면 될 것입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클릭 몇 번으로 바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방법만 알아두시면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